본문 바로가기
잘 살자/자기성장일기

[자기성장일기] Day 37 칭찬하기와 칭찬 받아들이기 과제수행

by 병아리콩콩콩 2023. 4. 6.
728x90
반응형

내일의 과제 - 실패담 이야기하기

 

1. 칭찬하기와 칭찬받아들이기를 실천해보고 느낀 점이나 감상

칭찬을 하다보면 타인의 장점이 보인다.

그 사람의 좋은 점을 보려고 하다보면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남의 단점 보다는 장점을 더 보고 그 사람의 장점을 보면서 그걸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칭찬을 하면서 타인의 장점을 찾을 수 있고 그것을 전할 수 있어 좋고, 나는 그 장점을 내 것으로 만들어서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어서 좋다.

2. 오늘을 돌아보고 좋았던 점 3가지

- 평온하고 여유롭게 흘러간 하루에 감사

-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어 감사하고 행복하고 좋았다.

- 오늘은 게으르지 않게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어 좋았다.

3. 오늘을 돌아보고 느낀점이나 감상

책 한 권을 다 읽었다. 책에 내가 따라해볼 좋은 습관들에 대해서 나왔다.

내가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서 나왔는데, 그 중에 내가 반성해야할 것은

무분별하게 타인을 비판하고 나에게 아직 어떠한 해를 가하지도 불편을 주지도 않았는데

이유없이 안좋게 생각하고 그 사람을 향해 찌푸리고 싫어했다는 것이다.

어제 나는 식당에 가서 중국인을 보고 짜증을 내고 불평을 했다.

그 중국인이 나에게 아무런 해를 가하지 않았는데 

식당에 중국인 손님들이 온다는 것을 알고는 중국인이 와서 시끄럽겠다며 미리부터 불평했다. 

나는 중국인을 싫어한다. 내가 중국에서 오래 살며 보고 겪었던 그들의 교양없는 행동과 중국에 대한 어떤 안좋은 기억들 때문에 모든 중국인들을 싸잡아서 싫어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남을 이유없이 비판하거나 싫어하는 등의 행동은 품위 없는 행동인 것을 인지했다.

앞으로도 나는 무의식 중에 중국인을 보면 표정이 찌푸려질수도 있다. 

하지만 품위없는 행동인 것을 인지했으니 고치도록 노력해봐야겠다고 생각했고 

나의 그 행동을 반성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