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실업 급여 자격요건 신청방법

by 병아리콩콩콩 2024. 2. 10.
728x90
반응형

실업급여

 퇴직 후 되도록 빨리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구직신청(인터넷 신청 가능) 및 수급자격 인정신청을 해야한다.
퇴직 후 언제까지 실업급여 지급을 신청해야 하는지 제한은 없다.
하지만 실업급여는 이직일의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을 초과하면, 지급받을 소정 급여 일수가 남아있는 경우라도 지급을 받을 수 없으므로 퇴직 후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실업급여 수급 자격

고용보험이 적용된 사업장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직장을 그만둔 경우
- 퇴직 전 18개월 중 180일(피보험단위기간)이상 근무하다가 경영상의 해고(폐업. 감원.구조조정)
- 권고사직
- 계약기간만료
- 1년 이내 2개월 이상 임금체불 
- 질병으로 담당업무를 계속할 수 없는 사유

근로자가 재취업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에 퇴직한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내에 소정급여일수를 한도로 지급된다.

단, 이직, 자영업 등 정당한 사유없이 자발적으로 직장을 그만두었거나 본인의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수급 자격에 부합한다면, 퇴사 후 지체없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을 신고 후,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하면 된다.
퇴직 당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서 120일~270일의 범위 내에서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가 지급된다.
※ 실업급여는 이직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을 초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더라도 지급을 받을 수 없다.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워크넷에 접속하여 구직신청


②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신분증 지참)하여 고용센터 방문
https://www.work24.go.kr/cm/main.do#none 실업급여 수급 설명회 온라인 교육 수강 가능

③ 고용센터에서 수급 자격 인정 신청서 및 재취업 활동 계획서 작성·제출 
※ 워크넷으로 구직등록 후 방문시 워크넷 활용교육 및 구직표 작성시간을 면제받을 수 있음
④ 관할 고용센터에서 원칙적으로 접수 후 14일 이내에 수급자격 인정여부를 결정 후 통지.

 

고용24(시범운영)

지원 제도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지원 제도를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에서 궁금하신 주제를 클릭해 주세요. 취업은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자세히 보기 기초 취업능력 키우기

www.work24.go.kr


회사에서 이직 확인을 해주지 않을 경우

 회사에서 이직 확인을 해주지 않아도 실업급여를 신청이 가능하다.
추후 이직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하거나 직권으로 이직내역을 확인하여 처리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